소개
투모로우는 2004년 미국 재난영화입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인류에게 닥치는 일들을 영화로 표현했습니다. 기후 변화가 지구에 미치는 영향들을 제대로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특히 기후변화중 빙하기로 돌아가는 것 같은 지구를 표현해 냈습니다. 급격한 기후변화는 정말 큰 충격이었습니다. 정교한 CG를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편하게 볼 수 만은 없습니다. 로스엔젤레스에 초대형 토네이도가 몰아치는 장면 도툐에 볼링만한 우박이 쏟아지는 장면 뉴욕 지하철에 압도적인 해일에 침수되는 장면 특히 영국군 헬기가 스코틀랜드의 발모랄 성에 고립된 여왕을 구하러 가는 도중 태풍의 눈에 들어가 헬기들이 하나 씩 추락하고 그대로 동사해 버리는 장면등이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장면들은 우리가 앞으로 지구를 보호하지 않으면 이렇게 된다라는 경고를 시사하는 느낌입니다. 다양한 특수효과들로 정말 실감나는 장면들을 표현해 낸 것들을 영화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원제 : The Day After Tomorrow
장르 : 재난, 액션, 드라마, SF, 스릴러
개봉 : 2004년 (미국)
감독 : 롤란트 에머리히
출연진 : 데니스 퀘이드, 제이크 질런홀, 에미 로섬, 셀라 워드, 이언 홈,
제작사 : 미국 국기 독일 국기 센트로폴리스 엔터테인먼, 미국 국기 라이온스게이트 필름, 미국 국기 마크 고든 컴퍼니, 미국 국기 멜스 사이트 듀 시네마
배급사 : 20세기 폭스
줄거리
기후 학자 잭 홀더 박사는 남극에 가서 빙하 코어를 탐사하다가 지구에 이상한 기후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알게됩니다. 얼마 지나 국제 회의에서 연구 발표를 하는데 지구의 기온 하락에 관해 언급하게 됩니다. 급격하게 지구 온난화로 남극과 북극의 빙하가 녹게되고 바닷물이 차가워지면서 해류의 흐름도 바뀌게 됩니다. 결국 지구 전체가 빙하로 덮히게 될거라고 예상하며 경고를 합니다. 하지만 그의 주장은 완전히 무시를 받게됩니다. 그리고 상사와 갈등이 생기게 됩니다.
잭은 아들 샘이 퀴즈대회 참가 하도록 뉴욕에 데려다 주는 것을 상사와 갈등으로 인해 까마득히 잊어버립니다. 그리고 아들이 비행기를 타고 뉴욕으로 가는데 이상난기류 현상을 겪게 됩니다.
일본은 우박으로 인한 피해자가 속출한다는 TV소식을 전하고 지구 곳곳에서 이상 기후 현상에 대해 알리게 됩니다. 해양기후가 13도나 떨어지게 되었다는 소식을 잭이 듣게 되자 앞으로 곧 닥치게 될 일들에 대해 걱정하게 됩니다. 기후 학자 잭 홀더 박사는 자신이 예견했던 빙하기가 눈 앞에 놓여있다는 두려움에 휩싸이게 됩니다. 잭은 앞으로 일어날 재앙으로 부터 아들을 구하러 가는 중에 백악관으로 부터 연락을 받게됩니다. 잭은 브리핑을 통해 인류의 생존을 위해 지구 북부에 있는 사람들을 이동시키기에는 너무 늦어 중부 지역에 있는 살마들을 멕시코 국졍 아래로 이동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게 됩니다. 하지만 관료들이 말같지 않은 소리로 취급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이동을 시작하고 잭은 자기 아들을 구하기 위해 북쪽으로 향해갑니다. 그 과정들이 나옵니다. 그시각 잭의 아들은 남쪽으로 이동하기에 너무 늦었다고 판단하고 일부 사람들 그리고 친구들과 도서관에서 머무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도서관에서 빙하기가 지나가기를 기다리고 구조되기를 기다리며 각종 사건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결국 아들을 찾아 나선 잭은 아들을 도서관에서 만나게 됩니다. 대통령이 죽고 부통령이 대통령이 되며 관료가 바뀌게 되자 지구의 분노를 느끼게 됩니다. 인류가 지구를 함부로 사용하지 말아야할 것을 느끼고 그에 대해 노력해야함을 느끼며 영화는 끝이나게 됩니다.
총평
투모로우는 기후변화에 담고있는 가장 핵심인 영화입니다. 그래서 기후 변화와 관련된 재난이 터질때 마다 소환됩니다. 온실가스의 배출로 인한 빙하기가 돌아오는 현재 지구의 가장 심각한 문제인 환경 파괴에 대해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 심각하고 무섭게 다가옵니다.
700,000,000달러를 벌어 들였다고 합니다. 각국의 탄소배출권, 환경관련 정책들이 본격화 되었습니다.
투모로우를 본뒤 자연 재해에 대해 다시금 돌아보게 되고 요즘 발생하는 자연재해들이 점점 크게 확산되고 있음을 더 잘 느끼게 되었습니다. 단순한 경고가 아니라 정말 큰 재앙으로 다가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주는 영화입니다. 이러한 영화가 있어서 각국들이 자각하고 충격을 받게 되어 대책마련 등을 찾게 되었다는 건 정말 다행입니다. 투모로우 영화는 빙하기가 오면 어떻게 되는지를 단편적으로 보여주어서 꼭 한번쯤 봐야하는 영화입니다.